메뉴 건너뛰기

연구 활동

『선도문화』 논문

중등학교 학생들의 역사교육은 청소년의 민족사관 확립 면에서 중
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역사교육에 있어서 교과서는 하나의 지남인
데, 이 가운데 국학이 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고등학교) 한국
사(2014년도 전시본 8종)의 삼국∼고려시대를 중심으로 살펴 본 것
이 본 연구이다.
[한국사]교과서는 교육부 검인정제도 아래 이루어지며, 따라서
편목(編目)과 취급 범위가 주어져, 저자는 절의 구성을 통해 내용을
이룬다. 대체로 전체의 400∼450쪽에서 삼국∼고려시대는 70∼100쪽
분량으로 서술되고 있다. 교과서가 근.현대를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으므로, 이 기간 즉 삼국시대,남북국시대,고려시대는 기간으로
볼 때 1400년 이상을 차지하지만, 페이지수의 한정으로 인해서 기술
내용이 약술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4년 판에 있어서
고려시대를 편으로 별립시킨 것은 2013년도 판에 비해 달라진 역사
인식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국학에 관해서는 특별한 문제의식이나 배려가 있어 보
이지 않는다. 내용으로 볼 때, 삼국시대의 고유사상이나 풍류도, 고려
시대의 역사서 찬술과 호국의례 등 국학사상과 관련된 사항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교과서의 기술에 있어서 민족정
기를 살릴만한 심층적인 내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오히려
2013년도의 교과서에 좀더 나은 기술이 이루어진 경우도 없지 않았
다. 역사교육에 있어서 민족의식을 살려나갈 수 있는 국학사상이 내
용기술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Atachment
첨부 '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58 (1집)전병훈의 천부경 이해-김낙필 file 관리자 2016.10.20 362
357 (1집)천부경 해석의 문제점(1)-조남호 file 관리자 2016.10.20 325
356 (1집)中國道家와 道敎 그리고 韓國 仙의 사상에 관한 비교연구-민영현 file 관리자 2016.10.20 215
355 (1집)한의 개념에 관한 연구-천부경의 일(一)을 중심으로- -이근철 file 관리자 2016.10.20 207
354 (1집)천부(天符)사상과 신문명-최민자 file 관리자 2016.10.20 228
353 (1집)단군신화 상징의 종교학적 해석- 성속(聖俗) 변증법의 관점에서 -박범석 file 관리자 2016.10.20 255
352 (1집)백봉신사(白峯神師)의 도통전수(道統傳授)에 관한 연구-조준희 file 관리자 2016.10.20 233
351 (1집)仙道史書에 나타나는 고구려 多勿主義에 대한 연구-김동환 file 관리자 2016.10.20 200
350 (1집)천부경 삼일신고의 수리체계와 3수 분화의 세계관-우실하 관리자 2016.10.20 253
349 (2집)천부경의 연구사 정리(2)-기독교와 불교적 해석-. 조남호 file 관리자 2016.10.20 220
348 (2집)天符經 硏究史 小考. 이형래 file 관리자 2016.10.20 191
347 (2집)천부경의 無와 과정철학. 이찬구 file 관리자 2016.10.20 189
346 (2집)天符經의 ‘一’에 관한 우주론적 고찰. 이근철 file 관리자 2016.10.20 180
345 (2집)조선 후기 성호학파의 단군조선 인식. 강병수 file 관리자 2016.10.20 205
344 (2집)『符都誌』에 나타난 韓國仙道의 ‘一·三論’. 정경희 file 관리자 2016.10.20 174
343 (2집)과정과 ‘한’의 공공철학의 만남. 김용환 file 관리자 2016.10.20 158
342 (2집)근본 생태주의의 눈으로 본 단군신화와 마고신화. 조정옥 file 관리자 2016.10.20 222
341 (2집)天符經의 數理哲學과 그 形而上學. 민영현 file 관리자 2016.10.20 213
340 (3집)천부경의 '三'에 관한 선도적 고찰 (이근철) file 관리자 2016.10.20 176
339 (3집)천부경의 기호학적 의미 (선미라) file 관리자 2016.10.20 20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