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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도문화』 논문

선도문화25권

 

신라 신왕의 장생불사론- 신기(神器), 수(壽), 그리고 왕위계승법칙-박병섭

 

인공지능 시대에 지식의 생산수단 으로 지식의 생산대상을 분석한다.01) 생산수단은 방정식, 가설연역방법, 논리학이다. 생산대상은 “신기대보(神器大 寶)”와 “단군의 수(檀君之壽)”, 그리고 왕위계승법칙의 사례이다. 간단히 말해 “신기대보”에서 “신기(神器)”는 “단군의 수”(장생불사하는 단군, 박혁거세 혼신의 나이)로 해명하고, “단군의 수”는 왕들의 1대~56대 왕위 재위기간의 총합으로 해명하고, 신라 1대~56대 왕위계승권은 [고려 918~1392와 조선 1392~1919처럼 신왕의 첫째 아들 둘째 같은 성씨 근친 남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왕(들)의의 자녀 “신기(대보)” 왕위계승권(보통 첫째 왕자들 둘째 딸 들과 사위들)에 있는 것으로 해명한다. 첫째 “신기(대보)”는 현대 심신관계론 에서 보면 정신이 육체에 환원된다는 물리주의이다. 둘째 “단군의 수”는 현 대에서는 영혼불멸론이다. 셋째, “신라의 왕위계승법칙”은 현대 페미니즘에 서 보면 자녀불문의 상속 평등사상에 근접한다. 신라 왕권에서 박, 석, 김의 성씨는 실효가치가 없고 왕의 근친자로서 사위왕이 있을 뿐이다. 사위왕 사 상은 전통사회의 장자상속에 비해서 남녀평등 사상이 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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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논평) 중국철학에 대비되는 천부경의 특수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해-천부경에 나타난 도가 도교 사상을 읽고 (선도문화 13권-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4.13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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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7 한민족의 문화유전자로 이어진 고조선문화-지양미 file 관리자 2017.03.29 121
236 요서지역 흥륭와문화기 마고여신상의 등장과 ‘마고제천’-정경희 file 관리자 2017.03.29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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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也山 李達 역학의 한국사상적 성격-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3.29 114
232 조선말 김항 정역사상의 역학사적 의의-양재학 file 관리자 2017.03.29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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