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선도문화』 논문

선도문화 22권

뇌교육 명상이 중학생의 마음챙김과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이승호

 

본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 명상이 중학생들의 마음챙김과 자기조절
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뇌교육 명상 수련을

희망하는 14명의 중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하였고 짝진 집단 설계로
통제집단을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매일 20분씩 9주 동안 뇌교육
명상 수련을 받았다.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
과, 사후 마음챙김과 자기조절에서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한 차이
가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마음챙김 능력과 자기조절
능력이 증가하였다.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에서는 마음챙김과 자기조
절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주의집중 명상에
속하는 뇌교육 명상이 학교 교육 현장에서 중학생들의 마음챙김과
자기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50 광복 이후 초·중등 국사교과서의 ‘檀君朝鮮史’ 분야 개정 과정 연구-장지화 file 관리자 2018.10.01 53
249 신라 신왕의 장생불사론- 신기(神器), 수(壽), 그리고 왕위계승법칙-박병섭 file 관리자 2018.10.01 50
248 한사군은 어떻게 갈석에서 대동강까지 왔나?- 한사군인식2-복기대 file 관리자 2018.10.01 39
247 신라초 북부여계 파소·박혁거세의 단군조선 계승과 태백산의 마고제천- ‘백두산 신시’를 이은 ‘태백산 신시’의 중창-정경희 file 관리자 2018.10.01 63
246 「符都誌」의 콘텐츠에 관한 小考- “한”과의 중첩-박진규 file 관리자 2018.10.01 32
245 용서하는 인간-뇌교육적 인간학을 위한 시론(試論)-이승호 file 관리자 2018.10.01 33
244 선도문화와 용서-조남호 file 관리자 2018.10.01 48
243 어떻게 용서할까?효과적인 용서의 이해와 전략-김광수 file 관리자 2018.10.01 40
242 어떻게 사과해야 할까?-효과적인 사과의 구성요소 분석-오영희 file 관리자 2018.10.01 44
241 논평) 중국철학에 대비되는 천부경의 특수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해-천부경에 나타난 도가 도교 사상을 읽고 (선도문화 13권-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4.13 133
240 한자도 우리 글자인가?-논의의 맥락과 그 의의-김영환 file 관리자 2017.03.29 130
» 뇌교육 명상이 중학생의 마음챙김과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이승호 file 관리자 2017.03.29 131
238 대종교 계열 학자들의 영토 인식- 조남호 file 관리자 2017.03.29 134
237 한민족의 문화유전자로 이어진 고조선문화-지양미 file 관리자 2017.03.29 121
236 요서지역 흥륭와문화기 마고여신상의 등장과 ‘마고제천’-정경희 file 관리자 2017.03.29 174
235 韓國 近代 新宗敎에 나타난 後天開闢思想 硏究-近代 民間 易學의 性格을 中心으로-송재국 file 관리자 2017.03.29 114
234 홍연진결에 내재된 한국 민간역학의 주제-최정준 file 관리자 2017.03.29 120
233 也山 李達 역학의 한국사상적 성격-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3.29 114
232 조선말 김항 정역사상의 역학사적 의의-양재학 file 관리자 2017.03.29 176
231 정감록에 나타난 역학적사유에 관한 고찰-이찬구 file 관리자 2017.03.29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