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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활동

『선도문화』 논문

일본 에도시대에 아라이 하쿠세키(新井白石)는 신찬성씨록길전련(吉田連) 가전(家傳)으로 전하는 ‘임나 기문’을 ‘가야 기문’으로 개변하여 임나부(任那府)의 기원으로 설명했고, 하야시 다이스케(林泰輔)는 염승진(塩乘津) 설화와 숭신기를 연결하여 임나 일본부는 ‘대가야에  설치된 야마토의 일본부’라고 주장했다. 대일항쟁기 일본 식민사학 자들은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임나를 가야와 동일시하여 일본서기의 임나 국명을 한국의 지명에 비정하였는데 이들의 임나=가야설은 지금까지 일반설이 되어있다. 스에 마츠 야스카즈(末松保和)는 임나흥망사에서 음상사(音相似)에 기반하여 일본서기 신공기에 나오는 ‘임나 7국’을 한반도 남부와 가야 지역에 비정하였다. 그의 지명 비정 을 재검토하면 일본서기와 일본서기에 인용된 ‘백제삼서’에 보이는 임나의 역사지 리적 특징과 한국 문헌의 ‘가야’와는 정합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광개토 대왕릉비와 강수열전, 진경대사탑비 등 한국 자료에 등장하는 ‘임나’ 관련 기록들도 기존의 연구에서처럼 임나가 가야를 뜻한다는 근거를 발견할 수는 없다. 「양직공도」 등 중국 자료에 보이는 임나도 마찬가지여서 이때의 임나는 대마도나 북규슈 등 백제의 해양진출과 일본 열도 진출을 보여주는 흔적이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임나=가야설 은 재검토가 필요하며 더욱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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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3 (35권)양주동 소장본 규원사화의 발견과 그 의미 : 판본의 진위와 연대 문제를 중심으로 |임채우 file 관리자 2024.01.27 491
352 (35권)과소결정과 증명의 이데올로기 |이승종 file 관리자 2024.01.27 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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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 [34권]서구적 건강 패러다임과 홍익인간사상의 통합적 사유: 건강한 지구촌을 위한 보완적 협력 |김광린 file 관리자 2023.03.19 524
349 [34권]1920년대 한⋅일의 종교지형과 제휴활동: 오모토와 보천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철수 file 관리자 2023.03.19 528
348 [34권]한국선도의 신인합일 전통에서 바라본 최수운의 시천주사상: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중심으로 |김윤숙 file 관리자 2023.03.19 525
347 [34권]태백산 제천문화권, 대관령 ‘국사성황사’의 구조 및 신격 연구 |박지영 file 관리자 2023.03.19 516
346 [34권]울진 후포리유적과 한반도 남부의 신석기 선도제천문화 |최수민 file 관리자 2023.03.19 522
345 [34권]후기구석기의 후반기, 유럽지역 호모사피엔스의 ‘생명-공생문화’ |정경희 file 관리자 2023.03.19 527
344 [34권]한국 고대의 진휼과 ‘공생정치’ |소대봉 file 관리자 2023.03.19 518
343 [34권]한국선도와 ESG 경영의 공생 정신 |허성관 file 관리자 2023.03.19 517
342 (33권)신혜숙--명상 체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통합적 사고 체득을 중심으로 file 관리자 2022.10.12 621
341 (33권)이근철--「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총론 개정방안 연구」에 대한 비판: 교육이념 ‘홍익인간’을 중심으로 file 관리자 2022.10.12 557
340 (33권)임비호--팔만대장경 보전의 홍익생태학적 함의 file 관리자 2022.10.12 621
339 (33권)지양미--부여 분국(分國) 과정 고찰 file 관리자 2022.10.12 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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