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연구 활동

『선도문화』 논문

<선도문화 제31권>

 

우리 민족 고유의 사상문화 전통인 한국선도, 그 핵심사상인 신인합일 사상은 사람 안에 신의 씨앗이 신성으로 내려와 있으며 선도수행으로 그 신성을 밝히고 신성과 하나 되어 홍익하는 삶으로 공을 완수한 후 신(하늘) 과 완전한 합일을 이룬다는 사상이다. 이러한 사상은 한국선도 원경인 천 부경과 그 해석서인 삼일신고에 나타나 있다. 
모든 존재가 비롯된 천부경의 ‘일(一)’이 삼일신고에서는 의인화되어 ‘신( )’이 되었지만 인격신은 아니며 근원의 기에너지, 근원의 생명력을 말한다. 이 ‘일’은 ‘천⋅지⋅인’ 삼원(천부경) 또는 ‘성⋅명⋅정’ 삼진(삼 일신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신)’은 3차에 걸친(삼진⟶삼망⟶삼도) 전변과정을 통해 현상세계를 만들게 된다. 만물 중 삼진을 제대로 받은 유일 한 존재인 인간은 수행으로 이를 역으로 거슬러 올라 순수한 에너지상태 삼진에 이를 수 있다. 이것이 ‘신인합일’인데 삼진 중 특히 존재생성의 출발 점인 천차원의 ‘성’이 신성을 회복한 것을 ‘성통’이라 한다. 
성통은 신인합일 과정의 시작점일 뿐으로, 성통으로 자기 안의 신성을 깨달은 인간은 깨달음을 세상에서 펼치게 되는데 이를 ‘공완’이라고 한다. 공완하는 홍익의 삶으로 몸을 가지고 이룰 수 있는 사명을 다한 뒤 인간은 몸을 벗고 신(하늘)과 하나가 된다(조천). 이것이 완전한 신인합일이다. 
징심록 「부도지」의 창세신화인 마고신화에는 인간의 존재이유(수증)와 삼진⟶삼망⟶삼도의 과정이 비유적으로 그려져 있다. 한국선도는 마고성에 서 살던 인류의 시조(人祖), 삼진상태의 인간들을 신인합일 된 신인( 人) 으로 이상시하고 인간이 회복해야(復本) 할 본래의 모습으로 삼고 있다. 복본을 위한 수행 방법이 선도이다. 
단군조선 와해 이후 쇠퇴일로를 걸었던 한국선도는 조선이 유교성리학을 국시로 삼은 뒤, 금압의 대상이 되어 민간으로 잠복하면서 본령인 수행문화 를 잃고 저속화ㆍ저류화되어 민속ㆍ무속의 형태로 남게 된다. 더구나 광복
과 한국전쟁 이후 물밀 듯 쏟아져 들어온 서양문화는 우리 것을 더욱 홀대하 게 만들었는데, 1980년대에 이르자 새로운 바람이 불며 선도가 지친 현대인 들에게 새로운 심신수련문화로 부활하게 된다. 선도의 본령이 되살아난 것 이다. 
1990년대에는 단군의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정신을 이어 받았다고 밝힌 ‘선교’가 만월 손정은에 의해 창교된다. 민족종교를 표방하고 있지만, 민족 에 머무르지 않고, ‘나와 민족과 인류’를 살리는 이 시대의 실천종교임을 강조하고 있다. 본고는 먼저 한국선도의 신인합일론을 살펴본 뒤 선교에서 말하는 신인합일론과의 관련성을 점검하고 선교 나름의 신인합일론 ‘불광삼 신론’과 ‘용신론’을 살펴보았다.
‘불광삼신론’은 신인합일의 단계를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불광선 인’이 수행자의 불광신불과 불광신명을 이어주는 중심이다. ‘용신론’에서는 선도의 ‘공완’을 ‘신을 쓴다’는 뜻의 ‘용신’으로 풀고 있다. 
하여 선교는 한국선도의 중심적 존재인 선도스승을 ‘불광선인’으로 중심 에 모시고 있으며 선도의 ‘강재이뇌신’ 사상을 계승함에 그치지 않고 머릿골 에 계신 그 신을 활용하여 홍익의 삶을 창조하라는 더 적극적인 ‘용신’의 개념으로 한국선도를 진일보시켜 나아가고 있다고 본다. 수행하는 실천종 교로서 한국선도의 원형을 완전히 회복하고, ‘믿음’으로 ‘구원’받고자 하는 시대에서 수행으로 ‘스스로’를 ‘구원’하는 시대로 이끌며 민족종교를 선도 하고 있는 선교의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한다. 

Atachment
첨부 '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58 논평) 중국철학에 대비되는 천부경의 특수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해-천부경에 나타난 도가 도교 사상을 읽고 (선도문화 13권-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4.13 283
357 [34권]후기구석기의 후반기, 유럽지역 호모사피엔스의 ‘생명-공생문화’ |정경희 file 관리자 2023.03.19 527
356 [34권]한국선도의 신인합일 전통에서 바라본 최수운의 시천주사상: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중심으로 |김윤숙 file 관리자 2023.03.19 525
355 [34권]한국선도와 ESG 경영의 공생 정신 |허성관 file 관리자 2023.03.19 517
354 [34권]한국 고대의 진휼과 ‘공생정치’ |소대봉 file 관리자 2023.03.19 518
353 [34권]태백산 제천문화권, 대관령 ‘국사성황사’의 구조 및 신격 연구 |박지영 file 관리자 2023.03.19 516
352 [34권]울진 후포리유적과 한반도 남부의 신석기 선도제천문화 |최수민 file 관리자 2023.03.19 522
351 [34권]서구적 건강 패러다임과 홍익인간사상의 통합적 사유: 건강한 지구촌을 위한 보완적 협력 |김광린 file 관리자 2023.03.19 524
350 [34권]1920년대 한⋅일의 종교지형과 제휴활동: 오모토와 보천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철수 file 관리자 2023.03.19 528
349 (제29권)한국민족종교사상(韓國民族宗敎思想)의 글로컬리티(Glocality)에 관한 연구/민영현 file 관리자 2020.10.11 574
348 (제29권)일제 강점기 어천절 기념식과 독립운동/조남호 file 관리자 2020.10.11 557
347 (제29권)동아시아 적석단총에 나타난 삼원오행론과 선도제천문화의 확산/정경희 file 관리자 2020.10.11 642
346 (제29권)동녕부 자비령(慈悲嶺)과 고려 서북 경계/김영섭 file 관리자 2020.10.11 634
345 (제29권)곰의 변환과 결합에 관한 상징적 의미에 관하여/송현종 file 관리자 2020.10.11 588
344 (제29권)고려시기 단군 역사기억의 변화와 도선국사 양계론 영향/이경룡 file 관리자 2020.10.11 560
343 (제28권-특별논문)이승휴의 학술사상과 원나라 중국 이해/이경룡 file 관리자 2020.03.19 590
342 (제28권-특별논문)고려 중, 후기 역사 서술문체의 다변화와 이승휴의 선택/심경호 file 관리자 2020.03.19 575
341 (제28권-특별논문)1930년대 대종교 계열 학자들의 이승휴와 제왕운기에 대한 연구/조남호 file 관리자 2020.03.19 609
340 (제28권)현대문명의 위기와 후천개벽 사상의 포스트모던적 함의/김철수 file 관리자 2020.03.19 579
339 (제28권)일본신도 신악가(神樂歌)의 신격(神格)연구-아지메(阿知女)를 중심으로/이강민 file 관리자 2020.03.19 68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