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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활동

『선도문화』 논문

『환단고기』 「태백일사」를 통해 한국 고유의 하느님을 살펴보았다. 그 하
느님은 「천부경」의 ‘一’로 표현되었으며, 「삼일신고」에서는 천(天)과 신( )
으로 표현되었다. ‘一’로 표현된 하느님은 삼신의 작용으로 모습을 나타내
면서 천일·지일·태일로 정의하였다. 「삼일신고」에서는 하느님의 씨앗
은 인간의 머릿속에 내려와 있다고 하였고, 머릿속에 내려와 있는 하느님
을 만나기 위해 ‘지감·조식·금촉’의 3수행을 제시하였다. 3수행을 통해
깨닫게 되면 광명이 비추고 상서로움에 이르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는 성
통의 과정과 공완하는 삶의 목적을 알려 주었다. 단군은 통치자이면서 사
제로서 「천부경」과 「삼일신고」를 말씀을 통해 알리고, 삼신일체로 오신 하
느님을 알리기 위해 천제를 지내는 제사장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무당은 신병을 통해 ‘신들림’현상을 겪는다고 정의한다. 무당이 되기 위
한 접신의 과정으로서의 신병은 신부모에 의해 ‘신내림굿’을 받는 과정을
거친다. 신을 만나는 과정은 단군과 무당이 다르다. 하지만 ‘신을 만난다’
는 입장에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단군과 무당의 역할 연구에서 공통점
은 스승으로서 제자를 길러낸다는 것이다. 이 또한 지도 방법과 행위가
다르지만 삶의 목표를 제시하는 입장에서 단군은 성통공완자가 되게 하
는 것이고, 무당은 신체적, 심리적, 영적 치유의 과정을 담당하게 된다면
사회적 관점에서 공헌하는 삶의 목표는 같다고 해야 할 것이다. 사제로서

의 단군과 무당에게 사회적 공헌은 소명으로 내려왔고, 사제로서의 단군
은 사명을 실천하신 분들이라면, 이 시대의 사명자인 무당 또한 여러 제
반 조건을 극복하고 사제로서의 단군이 담당했던 역할로 상승하는 기회
를 맞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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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8 논평) 중국철학에 대비되는 천부경의 특수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해-천부경에 나타난 도가 도교 사상을 읽고 (선도문화 13권-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4.13 283
357 [34권]후기구석기의 후반기, 유럽지역 호모사피엔스의 ‘생명-공생문화’ |정경희 file 관리자 2023.03.19 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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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5 [34권]한국선도와 ESG 경영의 공생 정신 |허성관 file 관리자 2023.03.19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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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3 [34권]태백산 제천문화권, 대관령 ‘국사성황사’의 구조 및 신격 연구 |박지영 file 관리자 2023.03.19 516
352 [34권]울진 후포리유적과 한반도 남부의 신석기 선도제천문화 |최수민 file 관리자 2023.03.19 522
351 [34권]서구적 건강 패러다임과 홍익인간사상의 통합적 사유: 건강한 지구촌을 위한 보완적 협력 |김광린 file 관리자 2023.03.19 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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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9 (제29권)한국민족종교사상(韓國民族宗敎思想)의 글로컬리티(Glocality)에 관한 연구/민영현 file 관리자 2020.10.11 574
348 (제29권)일제 강점기 어천절 기념식과 독립운동/조남호 file 관리자 2020.10.11 557
347 (제29권)동아시아 적석단총에 나타난 삼원오행론과 선도제천문화의 확산/정경희 file 관리자 2020.10.11 642
346 (제29권)동녕부 자비령(慈悲嶺)과 고려 서북 경계/김영섭 file 관리자 2020.10.11 634
345 (제29권)곰의 변환과 결합에 관한 상징적 의미에 관하여/송현종 file 관리자 2020.10.11 588
344 (제29권)고려시기 단군 역사기억의 변화와 도선국사 양계론 영향/이경룡 file 관리자 2020.10.11 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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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 (제28권)현대문명의 위기와 후천개벽 사상의 포스트모던적 함의/김철수 file 관리자 2020.03.19 579
339 (제28권)일본신도 신악가(神樂歌)의 신격(神格)연구-아지메(阿知女)를 중심으로/이강민 file 관리자 2020.03.19 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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