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선도문화』 논문

선도문화 22권

조선말 김항 정역사상의 역학사적 의의-양재학

 

조선조 말기, 충청도 연산 땅에서 태어난 김항은 후천개벽사상의
최고 이론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젊어서 가문의 영향을 받아
문장 다듬기와 예학에 힘썼으나, 스승인 연담(蓮潭) 이운규(李運圭)를
만나고서부터 학문의 방향을 바꾸었다. 이때부터 줄곧 역학에 깊이

심취하였고, 나중에 붓대 하나로 전통의 사유를 뛰어 넘는 정역(正
易)을 지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김항은 복희팔괘와 문왕팔괘에서 정역팔괘로 넘어가는 이유와 과
정에 ‘시간’을 도입한 다음에, 선후천 전환의 문제를 하도낙서로 설명
하고 있다. 낙서가 선천이라면 하도는 후천인데, 기존의 음양오행으
로는 선후천 전환의 필연성을 포착할 수 없었던 까닭에 체용론을 도
입했다. 하지만 정역사상이 말하는 체용은 성리학의 체용론과는 그
외연과 내포가 다르다. 성리학에서는 불변하는 존재를 본체, 변화운
동하는 것을 작용이라 했다. 이러한 본체와 작용의 관계는 절대로 변
화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는 성리학의 사유와 주역(周易)의 세계관을 완전히 뒤집어엎
었다. 본체와 작용의 관계가 역전되어 본체가 작용으로 바뀌고, 작용
은 본체의 자리로 돌아간다는 체용의 전환을 얘기한다. 이는 전통 형
이상학에 대한 일종의 혁명이다. 그것은 사유의 혁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시간의 근본적인 전환을 통해 이루어지는 자연의
본질적 혁명을 겨냥했다고 할 수 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41 논평) 중국철학에 대비되는 천부경의 특수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해-천부경에 나타난 도가 도교 사상을 읽고 (선도문화 13권-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4.13 15
240 한자도 우리 글자인가?-논의의 맥락과 그 의의-김영환 file 관리자 2017.03.29 18
239 뇌교육 명상이 중학생의 마음챙김과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이승호 file 관리자 2017.03.29 15
238 대종교 계열 학자들의 영토 인식- 조남호 file 관리자 2017.03.29 18
237 한민족의 문화유전자로 이어진 고조선문화-지양미 file 관리자 2017.03.29 16
236 요서지역 흥륭와문화기 마고여신상의 등장과 ‘마고제천’-정경희 file 관리자 2017.03.29 19
235 韓國 近代 新宗敎에 나타난 後天開闢思想 硏究-近代 民間 易學의 性格을 中心으로-송재국 file 관리자 2017.03.29 15
234 홍연진결에 내재된 한국 민간역학의 주제-최정준 file 관리자 2017.03.29 20
233 也山 李達 역학의 한국사상적 성격-임채우 file 관리자 2017.03.29 17
» 조선말 김항 정역사상의 역학사적 의의-양재학 file 관리자 2017.03.29 16
231 정감록에 나타난 역학적사유에 관한 고찰-이찬구 file 관리자 2017.03.29 16
230 강증산 사상에 나타난 선도관(仙道觀) 연구- 김귀만 file 관리자 2016.10.20 97
229 고구려 외교의 성격과 규모 대한 분석-외교가 무역과 전쟁에 끼친 영향-이정훈 file 관리자 2016.10.20 89
228 삼국사기 말갈(靺鞨)에 대한 기록 검토-송옥진 file 관리자 2016.10.20 94
227 노주 김영의의 생애와 사상적 좌표(2)-삼일신고 주해를 중심으로- 박미라 file 관리자 2016.10.20 87
226 선교(仙敎)의 창교 배경과 신관 연구-불광선인(佛光仙人)을 중심으로- 윤한주 file 관리자 2016.10.20 77
225 환단고기의 삼신 하느님에 관한 고찰-이찬구 file 관리자 2016.10.20 91
224 대종교의 삼신일체론-삼국유사와 비교- 조남호 file 관리자 2016.10.20 84
223 명리직업선천성과 진로탄력성,진로결정수준의 구조적 관계-김기승 file 관리자 2016.10.20 83
222 알아차림 명상과 미술치료가 성인학습자의 자기성장에 미치는 영향-김교옥 file 관리자 2016.10.20 82